부동산을 알아가다

단돈 '만원 주택'이 화순군에 있다?

늘 푸른 돈나무 2023. 4. 12. 19:28

화순군은 지난 6일 보건복지부와 청년 및 신혼부부 만원 임대주택 지원 사업 신설 협의를 완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사회보장제도의 일환인 이 청년 및 신혼부부 만원 임대주택 지원 사업'은 청년과 신혼부부 등 젊은 세대에게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을1만 원으로 임대료 부담을 줄여줌으로써 농촌 지역인 화순군의 인구 증가 및 지역 정착을 돕기 위한 취지라고 합니다.

 

 

화순군 만원 임대주택 지원 사업
화순군, 만원 임대주택

 

 

사업비 및 공급 목표량

화순군의 청년 및 신혼부부 만원 임대주택 지원 사업총사업비(임대보증금)192억 원이며, 1년에 100호씩 4년간 총 400호 공급 목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면적 및 거주 기간

공급 면적은 66(20)이며, 거주 기간은 최소 2 계약이고, 2에 걸쳐 연장(4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임대료

가구당 4800만 원인 임대보증금은 화순군에서 지원하고 임차인은 임대료로 월 1만 원으로 거주가 가능합니다. 단, 퇴거 시에는 임대보증금이 화순군으로 환수된다고 합니다. 즉, 관리비만 내면 된다는 의미이겠지요. 

 

 

 

지원 대상

지원 대상은 공고일 기준 18세 이상에서 49세 이하로 지원 신청일 현재 화순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거나, 입주일 즉시 전입할 수 있는 전입 예정자도 지원 가능하다고 합니다.

 

무주택자 세대주 및 건강보험료 납입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혼인신고일로부터 7이 지나지 않은 신혼부부, 부부합산 소득 5000만 원 이하, 우선순위 대상자(전체 공급가구의 15%를 초과할 수 없음) 등의 요건도 해당해야 합니다.

 

우선순위 대상자란 최저주거기준에 미달하는 주택에 거주하는 가구와 임신 중인 부부나 4세 이하의 자녀를 둔 가구, 군 소재 직장에 종사하는 사람, 양육시설·위탁가정 등에서 보호가 종료된 후 5년 이내인 청년, 지역사회로 자립생활을 희망하는 장애인인 청년 또는 신혼부부 등이다.

 

 

 

입주자 모집 공고 및 입주 시기

4월에  입주자 모집 공고 –   5월 입주자 모집 신청 접수 – 6월 입주자 선정 – 7월 입주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입주자 모집 공고 및 신청은 LH 청약 센터에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https://apply.lh.or.kr/index.html#

 

 

의사항

화순군은  '청년 및 신혼부부 만원 임대주택 지원 사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입주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아래 전화번호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담당 부서 : 도시관 공동 주택팀 / 061-379-3845

 

 

화순군은 무주택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임대보증금 지원으로 주거가 안정되면, 인구 절벽에 따른 화순지역 인구감소와 지역 소멸 위기 극복에 상당한 기여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정책이 다른 지역으로 확산된다면 중앙 쏠림 현상으로 발생하고 있는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아무튼 화순군의 과감한 투자에 큰 박수를 보내며 성공하기를 빌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