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을 알아가다/자격증 공부

(연도별) 2020년 31회 공인중개사 시험 공인중개사법 31번 ~ 35번 기출문제 및 정답과 해설

늘 푸른 돈나무 2023. 9. 10. 18:32

2020년 31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2차 과목 공인중개사법 31번 ~ 35번까지 기출문제 및 정답과 해설입니다.

 

 

공인중개사법
공인중개사법

 

 

 

31. A주식회사는 공장부지를 확보하기 위하여 그 직원 과 명의신탁약정을 맺고, 은 2020. 6. 19. 개업공인중개사 의 중개로 소유 X토지를 매수하여 2020. 8. 20. 명의로 등기하였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다툼이 있으면 판례에 따름)

 

A 사이의 명의신탁약정은 의 선의, 악의를 묻지 아니하고 무효이다.

 

에게 소유권이전등기를 할 때 비로소 A 사이의 명의신탁약정 사실을 알게 된 경우 X토지의 소유자는 이다.

 

A에게 X토지의 소유권이전등기를 청구할 수 없다.

 

X토지를에게 처분하고 소유권이전등기를 한 경우은 유효하게 소유권을 취득한다.

 

A의 명의신탁 약정을 이 알지 못한 경우, X토지의 소유권을 취득한다.

 

 

정답: ②

이 에게 소유권이전등기를 할 때 비로소 A와  사이의 명의신탁약정 사실을 알게 된 경우는 선의와 악의 구별은 체결 당시를 기준으로 하므로  X토지의 소유자는 이다.

 

 

 

 

32. 개업공인중개사 의 중개로 소유의 서울특별시 소재 X상가건물에 대하여 보증금 10억 원에 1년 기간으로과 임대차계약을 체결하였다. X건물을 인도받아 20220. 3. 10. 사업자등록을 신청하였으며 2020. 3. 13. 임대차계약서상의 확정일자를 받았다.  이 사례에서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령의 적용에 관한 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은 2020. 3. 11. 대항력을 취득한다.

 

은 2020. 3. 13. 보증금에 대한 우선변제권을 취득한다.

 

이 임대차기간 만료되어 6개월 전부터 1개월 전까지 사이에 계약갱신을 요구할 경우, 정당한 사유 없이 거절하지 못한다.

 

의 계약갱신요구권은 최초의 임대차기간을 포함한 전체 임대차기간이 10년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만 행사할 수 있다.

 

의 계약갱신요구권에 의하여 갱신되는 임대차는 전 임대차와 동일한 조건으로 다시 계약된 것으로 본다.

 

 

정답: ②

서울지역은 보증금액이 9억 원을 초과하면  보증금에 대한 우선변제권을 취득하지 못한다.

 

 

 

 

33. 개업공인중개사 의 중개로은 2018. 10. 17. 소유의 용인시 소재 X주택에 대하여 보증금 5,000만 원에 2년 기간으로 과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계약 당일 주택의 인도와 주민등록 이전, 임대차계약증서상의 확정일자를 받았다. 이 임차권등기명령을 신청하는 경우 주택임대차보호법령의 적용에 관한 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은 임차권등기명령 신청서에 신청의 취지와 이유를 적어야 하지만, 임차권등기의 원인이 된 사실을 소명할 필요는 없다.

 

이 임차권등기와 관련하여 든 비용은 에게 청구할 수 있으나, 임차권등기명령 신청과 관련하여 든 비용은 에게 청구할 수 없다.

 

③임차권등기명령의 집행에 따른 임차권등기를 마치면 은 대항력을 유지하지만 우선변제권은 유지하지 못한다.

 

④임차권등기명령의 집행에 따른 임차권등기 후에 이 주민등록을 서울특별시로 이전한 경우 대항력을 상실한다.

 

⑤임차권등기명령의 집행에 따라 임차권등기가 끝난 X주택을 임차한 임차인 은 소액보증금에 관한 최우선변제를 받을 권리가 없다.

 

 

 

정답: ⑤

은 임차권등기명령 신청서에 신청의 취지와 이유를 적고, 임차권등기의 원인이 된 사실을 소명하여야 한다.

 

이 임차권등기와 관련하여 든 비용은 에게 청구할 수 있고, 임차권등기명령 신청과 관련하여 든 비용은 에게 청구할 수 있다.

 

③임차권등기명령의 집행에 따른 임차권등기를 마치면 은 대항력을 유지하고 우선변제권은 유지한다.

 

④임차권등기명령의 집행에 따른 임차권등기 후에 이 주민등록을 서울특별시로 이전한 경우에도 대항력은 유지한다.

 

 

 

 

34. 공인중개사법령상 일반중개계약서와 전속중개계약서의 서식에 공통으로 기재된 사항이 아닌 것은?

 

①첨부서류로서 중개보수 요율표

 

②계약의 유효기간

 

③개업공인중개사의 중개업무 처리상황에 대한 통지의무

 

④중개대상물의 확인. 설명에 관한 사항

 

⑤개업공인중개사가 중개보수를 과다 수령한 경우 차액 환급

 

 

정답: ③

개업공인중개사의 중개업무 처리상황에 대한 통지의무는 전속중개계약서상의 의무이다.

 

 

 

 

35.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령상 부동산 매매계약에 관한 신고사항 및 신고서의 작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개발제한사항은 신고사항에 포함되지 않는다.

 

②「주택법」에 따라 지정된 투기과열지구에 소재하는 주택으로서 실제 거래가격이 3억 원 이상인 주택의 거래계약을 체결한 경우 신고서를 제출할 때 매수인과 매도인이 공동으로 서명 및 날인한 자금조달. 입주계획서를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③부동산거래계약 신고서의 물건별 거래가격란에 발코니 확장 등 선택비용에 대한 기재란은 없다.

 

④부동산거래계약 신고서를 작성할 때 건축물의 면적은 집합건축물의 경우 연면적을 적고, 그 밖의 건축물의 경우 전용면적을 적는다.

 

⑤개업공인중개사가 거짓으로 부동산거래계약 신고서를 작성하여 신고한 경우에는 벌금형 부과사유가 된다.

 

 

 

정답: ①

 

②「주택법」에 따라 지정된 투기과열지구에 소재하는 주택은 금액에 관계없이 주택 거래계약을 체결한 경우 신고서를 제출할 때 매수인은  자금조달. 입주계획서를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③부동산거래계약 신고서의 물건별 거래가격란에 발코니 확장 등 선택비용에 대한 기재란이 있다.

 

④부동산거래계약 신고서를 작성할 때 건축물의 면적은 집합건축물의 경우 전용면적을 적고, 그 밖의 건축물의 경우 연면적을 적는다.

 

⑤개업공인중개사가 거짓으로 부동산거래계약 신고서를 작성하여 신고한 경우에는 취득가액의 5% 이하의 태료가 부과된다.

 

 

 

 

 

 합격을 위해 파이팅!!!